AI Big Data

[AI Big Data 활용 사례] ① 맞춤형 추천 서비스

retro_blue 2020. 7. 13. 15:5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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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 맞춤형 추천 서비스

 

1. 아비바생명 (AVIVA, UK)

 

 - 운전자의 운전 패턴에 기반을 둔 맞춤형 보험 상품

 - 차량 내 운행 기록 장치를 통해 실제 운전 행태를 수집 및 분석

 - 주로 운전하는 시간과 지역 등을 감안해 보험료를 산정

 - '운전한 만큼 지불하는 (Pay-as-you-drive)' 상품인 RateMyDrive 상품 출시하여 고객들의 좋은 반응 이끔

 

 

 

2. 사우스웨스트 항공 (SOUTHWEST AIRLINES, US)

 

- 비행기 좌석 스크린에 승객별로 다른 광고 제공

- 엑시엄(Acxiom)의 DB에 저장되어 있는 항공기 탑승객의 쇼핑 습관과 구매 패턴 등을 분석

- 승객별 최적화된 광고 제공

 

 

3. 티몬 (TMON, KR)

- 여행을 원하는 소비자들이 쉽고 간편하게 정보를 찾고 예약할 수 있도록 개인화 서비스를 시작

- 항공권 가격비교 서비스를 통해 항공권을 찾았던 기록이 있는 고객에게 해당 지역의 특가 항공권 딜을 보여주고, 해당 지역의 호텔 및 현지 입장권, 교통권 등의 상품을 추천

 

 

4. 11번가 (11Street, KR)

- 빅데이터 활용 개인화 추천 플랫폼 '콜로세오'

- 고객의 쇼핑 요구를 실시간으로 반영하여 상품 추천

- 방문량이 많은 페이지들을 중심으로 '내게 맞는 상품 추천', '이 상품과 함께 본 상품' 등과 같은 추천 서비스 제공

- 'MY추천' 메뉴를 통해 '내가 관심 있는 상품', '최근 구매한', '최근 장바구니에 담아 둔' 상품들을 분석하여 추천

 

 

 

5.  롯데카드 (LOTTE CARD, KR)

- 고객 생활 중심 최적의 맞춤형 혜택과 서비스를 롯데카드 라이프(LIFE) 앱을 통해 제공

- 200개 선호 지수를 통해 고객을 분류하여 위치, 상황, 경험 등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'초 개인화 서비스'를 적용

- 맞춤형 혜택을 알아서 추천하고 해당 가맹점 결제 시 자동 적용해주는 '롯데카드 터치(TOUCH)' 서비스 제공

- 금융서비스 신청, 결제 계좌 실시간 잔액 조회를 할 수 있는 '원스톱 금융서비스' 업계 최초 적용

- 기간별 카드 지출 내역과 혜택을 한눈에 보고 소비패턴 체크 가능한 ‘나만의 캘린더’, 대화만으로 카드 발급, 금융서비스 신청 등이 가능한 인공지능 챗봇 서비스 ‘로카(LOCA)’

 

6. 타겟 (TARGET, US)

- 2002년 데이터 분석 전문가 '앤드루 폴'을 영입해 '임신 예측 모델' 개발

- 매장이나 온라인에서의 구매 상품 데이터, 타깃 등록 회원 데이터, 인터넷 상에서 검색된 데이터를 통해 고객이 어떤 상품을 구매했는지, 어떤 구매패턴을 보이는 지 확인하여 추천 상품 유도

- 평소에는 구매하지 않는 상품 구매 패턴이 발견되면 상관 관계 분석을 통해 이와 연계된 상품들의 할인 쿠폰을 발송

 

 

7. 이마트 트레이더스 (E-MART TRADERS, KR)

- 서울 매장 개점을 앞두고 삼성카드와 협업하여 빅데이터 마케팅 전략을 펼침

- 불특정 다수 혹은 단순 주거지를 기준으로 무작위 광고 발송을 하지 않고 거주지, 주요 소비 지역, 소비 성향 등 고객을 다각도로 분석해 타겟을 세분화, 집중 공략하였다.

- 삼성카드 앱을 통한 수요 조사 실행 및 개점 3주 전 백화점 식품 코너, 대형마트에서 자주 결제한 소비자 등으로 타겟을 좁혀 마케팅

- 이에 따른 맞춤형 할인 쿠폰 및 프로모션 안내 메시지 전송

 

 

 

 

[참고자료]

(News) '오직 나만을 위한 서비스, ‘개인화’에 주목하라!' - 넥스트이코노미 (http://www.nexteconomy.co.kr/news/articleView.html?idxno=11853)

 

오직 나만을 위한 서비스, ‘개인화’에 주목하라! - NEXT ECONOMY

1인 가구 확대, 정보기술 발전 등으로 ‘개인화’가 온라인 시장의 핵심경쟁력으로 부상하고 있다. 개인화 서비스는 소비자들이 직접 필요한 쇼핑정보...

www.nexteconomy.co.kr

(News) [똑똑!빅데이터]③타깃은 고객의 임신사실을 어떻게 알았을까 - 이데일리

(https://www.edaily.co.kr/news/read?newsId=01275926615827240&mediaCodeNo=257)

 

[똑똑!빅데이터]③타깃은 고객의 임신사실을 어떻게 알았을까

사람들은 매일 페이스북에 사진을 올리고 스마트폰으로 기사를 읽고 신용카드로 결제를 합니다. 큰 의미없는 일상생활인 것 같지만 행동 하나하나가 모두 데이터로 쌓이고 있습니다. 이른바 ‘

www.edaily.co.kr

(News) [대학생 이슈 리포트 2019] ①빅데이터 시대 '나는 누구인가' - IT조선

(http://it.chosun.com/site/data/html_dir/2019/07/07/2019070700064.html)

 

[대학생 이슈 리포트 2019] ①빅데이터 시대 '나는 누구인가'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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