■ 네트워크 개요
- 네트워크란 전송 매체(Transmission Media)로 다양한 네트워크 장비들이 서로 연결해 데이터를 교환하는 시스템
-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의미로써 쌍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
- 컴퓨터 상호간에 통신에 필요한 통신 규약인 프로토콜이 필요
-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인터넷 프로토콜은 TCP/IP (Transmission Control Protocol/Internet Protocol)로 인터넷 표준 프로토콜이며, TCP와 IP를 포함한 각종 프로토콜의 총칭이다
ⓐ 가입자망 (LAN)
- 유선 : xDSL, FTTx, HFC
- 무선 : Wi-Fi, 3G/4G/5G
ⓑ 전달망 (MAN)
- ATM, Sonet/SDH, MSPP, RPR, Carrier Ethernet
ⓒ 백본망 (WAN)
- WDM/DWDM/UDWDM, OXC, ADM, ROADM
■ 네트워크 크기에 따른 분류
1) LAN (Local Area Network : 가입자망)
- 근거리 통신망으로 자신을 포함하여 동일 네트워크들을 작은 범위로 구성하는 것
- 단일 건물이나 학교 같은 소규모 지역에 위치하는 호스트로 구성된 네트워크로, 규모가 아주 작을 때는 단일 전송 케이블로 모든 호스트를 연결할 수 있다
- 호스트(Host) 사이의 물리적 거리는 데이터 전송 과정에서 많은 영향을 끼친다. 가까울수록 데이터 전송 지연이 적으며, 전송 오류 가능성도 낮아진다. LAN에서는 보통 수십 Mbps~수Gbps의 전송속도를 지원하며, LAN 환경에서 호스트를 연결하는 방식을 구성 형태(Topology)에 따라 버스형, 트리형, 링형 등으로 구분한다
2) MAN (Metropolitan Area Network : 전달망)
- LAN과 LAN이 모여서 만든 통신망. LAN보다 큰 지역을 커버
- 사용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는 LAN과 비슷하지만 연결 규모가 LAN보다 더 크다
- LAN과 WAN의 중간 크기를 가지며 근처에 위치한 여러 건물이나 한 도시에서의 네트워크 연결로 구성할 수 있다
3) WAN (Wide Area Network : 백본망)
- WAN은 장거리 통신망으로 MAN과 MAN이 모여서 만든 원거리 통신망이다
- 한 국가의 기간통신망이며 국가 이상의 넓은 지역을 지원하는 네트워크 구조
- 점대점(Point-to-Point)으로 연결된 WAN 환경에서는 전송과 더불어 교환 기능이 필수라 할 수 있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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